전북도와 전북연구원이 원장 재공모를 결정한 가운데 향후 원장 공모 절차가 연구원에 일임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전북도가 도의 영향력을 최대한 배제한다는 취지 아래 공모 주최를 연구원이 맡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기 때문이다.
28일 김송일 행정부지사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북연구원의 도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는 만큼 전문성과 기관운영 역량을 두루 갖춘 인물이 필요하다”면서 “적합한 인물을 찾기까지 시간이 걸리더라도 서두르지 말자는 게 지사님의 의중”이라고 말했다.
실제 전북도는 지난달 전북연구원장 공모를 진행해 3명의 후보를 추천했지만 지난 7일 이사회에서 부결된 이후 현재까지 재공모를 내지 않고 있다.
도는 지난 공모과정에서 문제제기가 있었던 부분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 하고, 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를 위해 타 시·도 사례 뿐 아니라 산업연구원과 국토연구원 등 국책연구기관의 원장 선임 절차를 분석하고 있다.
공모 주최가 연구원이 되면 정관 개정작업도 거쳐야 한다. 현재 정관에는 연구원장은 공개모집해 도지사가 추천한 사람중 이사회가 의결토록 하고 있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공모 주최를 연구원으로 하는 큰 틀에서의 방향만 나왔다”면서 “구체적인 방안 마련까지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릴 것 같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