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국가예산안 처리 법정 시한이 코앞인 가운데 국회 예결위 안팎서 전국 지자체들의 막바지 국비 확보전이 치열하다고 들린다. 해마다 반복되는 일이지만 내년이 새 정부 첫 국가예산안이어서 더하다고 한다.
  단체장을 필두로 한 전국 지자체들의 예산활동 팀들이 보다 많은 국가예산 확보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전북 역시 지사가 여섯 차례나 국회서 예산활동을 벌이며 최선을 다한다고 전해진다.
  전북도는 예년에 비해 유리한 여건으로 알려져 있다. 국회 예결특위에 위원장 등 전북 의원 및 전북 출신 의원들이 대거 포진하고 있다. 예산안 조정소위에도 참여 의원이 많다. 소통에 기대가 높다.
  종전 민주당 일색의 국회의석 분포가 국민의 당과 바른 정당까지 다당화된 것도 유리할 수 있다. 더욱 유리한 상황은 국가예산 비중이 큰 새만금 속도전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 공약이다.
  새해가 새 정부의 새만금 속도전 공약 이행의 첫해다. 당연히 내년 국가예산안에 공약 이행을 위한 국비예산이 확보돼야 할 것이다. 그간 새만금 착공 30년이 되도록 새 국토 대부분이 갯벌상태인 것도 국비 확보 부진 때문이었다. 
  내년 국가예산안이 법정 시한 내에 국회를 통과해 확정될는지는 아직 불투명하나 전북도의 예산활동 성적표는 곧 드러날 것이다. 노력한 만큼 성과가 기대되나 반드시 그렇지만은 못할 것도 같아 큰 기대를 보내기가 주저된다.
  전북도가 요구한 내년도 국가예산 총액이 7조1천590억 원이었으나 국회로 넘겨진 것은 6조715억 원이었다. 1조875억 원이 정부부처서 깎였다. 전북도의 성적표는 이 중 얼마를 부활시킬 수 있느냐에 달렸다.
  특히 새만금 국가예산의 부활 여하가 결정적일 것이다. 전북도가 요구한 새만금 16개 사업 국비 1조1천159억 원 중 국회에 7천113억 원만 넘겨져 4천46억 원이 깎였다. 깎인 전액을 부활시켜도 새만금 속도전에는 턱도 없다.
  그런데도 전북도 예산활동에서 깎인 새만금 국비 부활 소식이 잘 들리지 않는다. 전북도마저 새만금 속도전을 포기한 게 아닐까 의문이 없지 않다. 최소한 깎인 국비 전액의 회복이 없는 한, 새만금 속도전 공약은 첫해부터 공염불일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