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새벽 북한의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 미사일 도발에 대해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킬 뿐 아니라 국제 평화와 안전을 중대하게 위협하는 행위”라며 강력 규탄했다.

지난 9월15일 이후 75일 만에 침묵을 깬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청와대는 긴박하게 움직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새벽 3시17분 북한의 미사일 발사 2분 뒤인 3시19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에게 첫 보고를 받았다. 이후 오전 6시부터 55분간 NSC(국가안전보장회의)를 소집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는 오전 8시30분부터 20분간 전화 통화했다. 한미 두 정상은 북한의 도발에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응하고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의하면서 제재와 압박을 계속함으로써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끌어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15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도 통화해 북한의 도발에 대한 우려와 규탄의 한목소리를 내고 양국 공조방안을 협의했다.

이번에 발사된 북한의 탄도미사일 성능이 지난 9월보다 개선된 것이 알려지면서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긴장감은 크게 고조됐다. 이에 유엔 보장이사회도 29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긴급회의를 개최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소집한 NSC 전체회의에서 “탄두중량 제한 철폐와 첨단 군사자산의 획득과 개발 등 한미 합의에 기초해 우리 군의 미래역량 강화를 위한 조치를 가속화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전날인 28일에 이미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징후를 포착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새벽 시간 북한의 도발에도 긴박하면서도 차분하게 대응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지난 27일에 북한이 도발하면 곧바로 미사일 타격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지해공 합동 정밀타격 훈련 권한을 합참의장에 위임했다고 청와대측은 설명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