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교대 총장 임용 관련 공문 수용 여부를 두고 교수 간 갈등이 가열되고 있다.

교육부 국립대학 총장 임용제도 개선방안 2단계 ‘대학의 의사 확인’이 원인이지만 교육부는 관련 갈등을 파악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대학이 결과를 전달하기 전까진 대응하지 않을 거라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27일 제3차 전주교대 교수회의에서는 교육부가 적격이라고 심의한 총장 임용 후보자 1,2순위의 수용 여부를 정하는 2단계 ‘대학 의사 확인’ 공문을 받아들일지, 말지 투표했다. 그 결과 공문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대학 구성원이 정한 의견수렴방식을 통해 ‘1순위 수용’ ‘2순위 수용’ ‘둘 다 거부 후 새로이 선출’ 3가지 선택지 중 하나를 고르는 절차가 남았다. 의견수렴방식은 다음 교수회의에서 정한다.

‘공문 수용’이란 결과는 도출했지만 이에 따른 진통이 컸던 걸로 알려졌다. 당일 참석한 교수 일부는 투표 자체를 거부했으며 앞으로 대학본부가 진행하는 교수회의에 참석하지 않을 뜻을 내비쳤다. 반쪽짜리 회의가 될 가능성이 크다.

총장 후보자 1순위인 이용주 교수는 ‘의사확인 절차 진행 금지 가처분 신청’을 28일 전주지방법원에 냈다. 이들은 적법하게 뽑은 총장 후보가 이미 대학의 의사고 3가지 중 택하는 건 이전 선거를 부정하는 재선거나 다름없다고 했다. 선택 규정이나 방식도 불분명해 논란을 키울 뿐이라고 덧붙였다. 궁극적으로는 교육부가 제시한 2단계 폐지를 요구했다.

의견수렴방식을 정하려 해도 보이콧한 이들을 고려하면 전체 교수들의 입장은 아니고 그 외 교수들의 의사도 제각각이며 또 다른 학교 구성원인 학생 및 교직원의 의견수렴도 남아있다. 만약 3가지 선택지를 대상으로 투표한다면 구성원별로 할지 비율별로 할지, 비율은 어떻게 정할지 등 합의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교수들의 내홍과 의사수렴방식의 어려움 그 중심에는 교육부 개선안 ‘2단계 대학의사 확인’이 있다. 발표 당시인 8월에도 부적절하고 불필요하다는 지적이 잇따랐으나 교육부는 강행했고 예상대로 여러 문제들을 낳고 있다.

적격 후보자 수용여부를 교육부에 전달해야 하는 12월 5일까지 채 일주일도 남지 않은 상황, 교육부는 같은 말을 반복하며 2단계의 정당성을 주장하고 있다. 임용 후보자의 가처분신청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고 회신 까진 대응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주대 등 예상했던 2단계상 문제들이 현실화되고 있음에도 교육부가 안일하게 대응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회신기한이 남긴 했지만 교육부가 자초했고 부작용이 커지고 있는 만큼 대책을 내놔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전주교대 관련 소송은 아직 파악하지 못했다. 대학 측에 확인할 것”이라며 “12월 5일까지는 추이를 지켜볼 거고 그 때까지 대학이 마무리하지 못하면 대학에 다음 과정을 안내할 것. 다음 절차는 이미 마련했지만 언론에 공개할 사안은 아니다”고 답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