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장들이 자신의 재임 중 치적으로 대형 공공시설 등에 무리하게 투자함으로써 가뜩이나 열악한 지방재정에 큰 부담을 주고 있어 이에 대한 강력한 통제장치가 요구되고 있다.
  행정안전부가 공개한 전국 지방자치단체 공공시설 운영 현황에 나타난 지자체들의 공공시설 대부분이 무리한 투자와 적자운영으로 자치단체 재정에 안기는 부담이 여간 심각하지가 않다.
  행안부가 밝힌 전북 지자체들의 34개 공공시설물 대부분이 예술회관이나 박물관 및 공설운동장 등 문화체육 관련 시설물들이다. 경제성을 떠나 지역사회에 건립의 명분이 있고 치적으로 남길 수 있어 단체장들이 무리를 마다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가운데 174억 원 투자에 운영비가 2억7천만 원이 드는데 연간 1천여 명이 이용하는 승마장, 207억 원을 들여 짓고 연간 6억7천만 원의 운영비가 드는 박물관의 연간 수입이 4천만 원에 불과하다. 운영적자만 연간 28억 원인 도서관, 26억 원인 예술의 전당도 있다.
  이들 공공시설물들이 지역사회 문화예술의 창달이나 체육 진흥을 위한 투자라는 긍정의 일면이 없지는 않다. 그러나 실제 이들 공공시설물을 이용하는 주민들이 극히 적어 운영적자가 눈덩이라는 사실은 과잉 투자이고 극단의 경우, 불필요한 투자로 재정 낭비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자치단체장들의 치적 과시용 공공건축물은 이들 문화체육 관련 시설물 뿐 아니라 대형 청사들도 돈 먹는 하마로 지방재정에 엄청난 부담을 주고 있다. 
  전북도의회 장학수 의원의 조사로 도내 지자체들 공공건축물은 총 4천847동으로 연간 유지관리비가 1천496억 원에 이른다. 전북도청이 연간 208억 원에 이르고 군산시 181억 전주시 179억 익산시 122억 완주군 118억 원 등이다.
  도내 지자체들이 자체 세입과 세외수입 등 자주재원의 16.2%를 공공건축물 유지관리비로 쓰고 있다. 장수군은 무려 30%에 이른다. 그런데도 지자체들의 공공건축물 신축 열기는 여전하다. 최근 2년간 253개 건축물에 투자액만 3천676억 원에 이른다.
  장의원은 공공투자관리체제 구축으로 단체장들의 치적 과시를 위한 무리한 공공시설 투자 통제가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공감해마지 않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