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14개 시·군 대표축제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한 제도적 장치마련이 시급하다.

시·군별로 진행한 축제 컨설팅 전문가들이 전북도의 평가과정에서 평가위원으로 참여해 공정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30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2014년부터 전문기관을 통해 ‘시군 대표축제 전문기관 컨설팅 사업’을 추진, 축제별 계획수립 단계의 사전 컨설팅과 현장평가(설문조사, 방문객 집계), 발전방안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최근 14개 시·군 대표축제에 대한 평가를 마무리하고 이를 토대로 내년도 시·군별 축제 예산에 대한 차등지원과 순위에 따라 문체부의 ‘문화관광축제’로 신청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일부 시·군에서 이번 평가에 대해 공정성을 의심할 소지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시·군별로 진행한 축제 컨설팅 전문가가 도의 평가과정에서 평가위원으로 참여했기 때문이다.

실제 부안군과 진안·임실군 등은 도 평가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A교수가 설립한 사단법인을 통해 컨설팅을 진행했다.

그 결과, 공교롭게도 A교수가 컨설팅을 진행한 임실군과 부안군이 높은 점수를 받으며 문체부의 문화관광축제 신청대상에 포함됐다.

또한 도는 시·군별 대표축제 평가를 위해 매년 위탁기관을 매년 선정하고 있다. 올해 65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책임연구원으로 B대학 산학협력단의 C교수를 선임했다.

C교수는 올해 시·군 대표축제 사전 컨설팅과 현장평가를 총괄했고 이중 10여명 내외로 구성된 평가위원 중에 A교수도 포함됐다. 지난해에도 비슷한 구성을 보였으며, 당시 D대학에서 근무했던 A교수가 책임연구원으로 C교수는 평가위원으로 활동했다.

이처럼 일부 전문가들이 책임연구원과 평가위원을 병행하며 공정성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도는 외관적으로 공정성을 의심할 여지가 있으나 아무 문제가 될게 없다는 입장이다.

A교수가 컨설팅을 진행한 시·군이 아닌 익산과 남원, 무주 등 3개 시·군에 대해 현장평가를 담당해 문제가 될 시·군은 배제시켰다는 것이다.

그러나 최소한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시·군에서 축제 컨설팅을 담당한 전문가들을 도의 평가과정에서 배제하는 등 공정성 확보를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이 서둘러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한편 전북은 문체부의 문화관광축제 선정에서 지난 2015년 전국 44개 가운데 4개, 지난 2016년 43개 가운데 5개, 올해 41개 가운데 5개 선정으로 점진적으로 늘어가고 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