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지난달 30일 기준금리를 인상하면서 소득대비 가계대출 비중이 큰 도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걱정도 늘어나고 있다.
 특히 자영업자 대출을 포함한 전북지역 가계대출 잔액이 이미 지난달 30조에 육박한 가운데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함에 따라 도내 생계형 자영업자들에는 직격탄이 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국은행은 지난달 30일 기준금리를 현행 연 1.25%에서 1.5%로 0.25%포인트 인상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6월 연 1.50%에서 사상 최저수준인 1.25%로 내려간 뒤 17개월 만에 조정된 것이다.
 한은은 기준금리 인상 전망이 나오면서 시중금리에 이미 반영됐기 때문에 이번 상향조정으로 금리변동은 크지 않을 것으로 밝혔다.
 하지만 앞으로의 금리인상 속도와 시점에 차이가 있을 뿐 사상 최저금리시대는 종료되고 점차적으로 금리가 인상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부채 상환 능력이 취약한 도내 영세자영업자들의 폐업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주시 삼천동에서 음식점을 경영하는 강 모(49)씨는 “안 그래도 최저임금 인상 때문에 걱정이 큰 데 매출은 감소하는데 빚과 이자만 늘어나면 우리 같은 영세 자영업자들은 어떻게 살라는 건지 막막하다”며 “결국엔 빚만 갚다가 폐업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토로했다.
 실제 도내에도 가계대출 및 자영업자 대출을 받은 이가 21만 명에 달하며, 대출금액도 30조 원으로 이미 위험수위에 다다랐다.
 개인사업자 대출은 자영업자 증가세와 그 궤를 같이 하고 있다. 극심한 취업난에 허덕이던 청년층까지 생계형 창업에 몰려들면서 자영업자들의 빚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었다.
 하지만 문제는 자영업자들이 빚을 갚을 만한 여력이 없다는 점. 매달 임대료와 이자만으로도 대출 원금을 갚을 수 없는 게 현실이기 때문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은행 금리까지 오르면서 이들의 부담은 날로 불어나고 있다.
 이와 함께 상공인에게는 금융당국이 내년부터 ‘개인사업자(자영업자) 대출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도입하기로 한 것도 큰 부담이 될 전망이다.
 가이드라인은 대출 신청액이 1억원을 넘으면 소득(영업이익) 수준에 맞는지 금융회사가 따져보고 돈을 빌려준다. 자영업자의 대출 문턱이 높아지는 셈이다. 정부가 521조원에 달하는 자영업자 부채 규모를 안정시키고자 내놓은 정책이지만 도내 소상공인에는 역설적으로 폐업을 초래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양승수기자·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