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 현장실습이 내년부터 ‘근로’에서 ‘학습’ 중심으로 바뀌는 것과 관련, 도내에서는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사회 분위기나 현장 인식이 그대로고 시대 흐름에 따른 특성화고의 실효성, 업체 부당노동행위 점검 등 근본적인 문제를 짚지 않은 상황에서 개선방안을 실현할 수 있을지 묻고 있다.

특성화고 교사 A는 “좀 더 강경한 방법이 나올 줄 알았는데 기대에 미치지 못했고 현장실습 사고가 있을 때마다 하던 발표와 비슷했다”면서 “학교 뿐 아니라 현장이 변해야 하는데 과연 현장이 학생들을 교육적으로 대할 준비가 돼 있을까. 여유가 있을까”라고 지적했다.

특성화고 졸업생 B는 “탁상행정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익을 추구하는 회사에서 학생들의 학습을 위해 뭘 해 줄 수 있나. 제대로 된 정책을 만들려면 표지만 바꾸지 말고, 특성화고의 목적과 실효성 같은 기본부터 짚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지난 달 30일 전북에서 열린 총회에서 “교육부 차원의 대책은 미흡하다”면서 “학습중심의 현장실습이 되려면 근무시간을 관리하고 업체 잘못을 고발할 수 있는 ‘근로감독관’을 배치해야 한다. 이는 교육부 뿐 아니라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같은 범부처 협력이 있을 때 가능하다”고 말했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교육부의 큰 방향은 지난 8월 발표 때부터 지지했다. 다만 2년 조기도입하다보니 시범운영하려던 기존계획을바꿔야 한다"면서 "도교육청 내부적으로 논의해 빠른 시일내 구체적으로 결정할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교육부는 8월 근로중심, 조기취업 성격의 현장실습을 학습중심으로 전환하는 개선방안을 발표하고 2020년 운영을 위해 시범운영 등 단계 적용을 준비해왔다. 하지만 현장실습 안전사고가 잇따르자 시행을 2년 앞당긴다고 1일 밝혔다. 현행 3학년 2학기 6개월 동안 이뤄지는 현장실습이 내년부터는 3개월 줄고 의무 참여에서 자율 선택참여(취업 준비)로 바뀐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