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법정 처리 시안을 넘긴 내년도 예산안 통과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각 당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이 참여하는 2+2+2 회동에서 주요 쟁점에 대한 이견을 상당 부분 좁혔다는 소식이 있었지만 지난 2일 결국 예산안 처리는 불발됐다.

청와대는 불발된 것에 아쉬움을 나타내면서도 한병도 정무수석을 중심으로 정무수석실 관계자들이 나서 3일에도 국회를 찾아 야당 설득에 집중했다. 오는 4일 소집되는 국회 본회의에서 반드시 예산안이 처리되기를 고대한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단순히 '철밥통'을 늘리려는 게 아니라 민생 현장을 지키는 필수인력인 소방·복지·경찰 공무원 등을 늘려 국민의 삶을 챙기고자 하는 것"이라며 "이런 뜻을 야당도 이해해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남북협력기금 837억원 삭감, 건강보험 재정지원 2200억원 삭감 등 아쉬움 대목이 있지만, 청와대는 여야의 합의를 최대한 존중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공무원 증원, 일자리 안정자금 등 새 정부의 주요 국정철학을 실천할 예산 항목에 여야 의견 차이가 큰 만큼 야당과의 협상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야당은 정부·여당의 중점 예산이라는 이유로 무조건 삭감하겠다는 뜻은 아닐 것”이라며 “국민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국가 살림을 심사한다는 생각으로 여당과 머리를 맞대고 협치 정신을 발휘해 달라”고 호소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