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에서 생산되는 식재료를 서울시 강동구 공공급식에 공급하는 ‘완주군-강동구 공공급식’이 도농상생의 선도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4일 완주군은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2017 도농상생 이구동감 소통마당’에 공공급식 참여 지자체로 참석했다고 밝혔다.

서울여성플라자에서 5일까지 양일간 진행되는 이 행사는 서울시 성북구,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금천구, 강동구 등 6개 자치구와 완주군을 비롯해 담양군, 부여군, 원주시, 홍성군, 나주시 등 6개 자치단체가 참여했다.

완주군은 지난 5월 전국 최초로 서울시 강동구와 공공급식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현재 강동구 106개 어린이집 및 복지시설의 4988명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식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첫 주자인 완주군이 안정적인 공급을 이어나가면서 다른 지자체도 공공급식에 참여했다. 현재 서울시는 올 하반기 5개 자치구와 5개 산지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해 일부 공급을 시작했다.

특히 완주군은 이번 행사에서 안대성 완주로컬푸드협동조합 대표가 사례발표자로 나서 ‘완주로컬푸드의 숨은 1%, 생산·유통과정에서 완주군과 농민의 협업’을 주제로 로컬푸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안 대표는 소비자는 왜 우리의 로컬푸드를 먹어야 하는지, 생산자는 왜 어려운 친환경 로컬푸드를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참석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현재까지 완주군은 강동구에 4억3000여만 원 상당의 식재료를 공급했으며, 강동구에서 는 신선하고 믿을 수 있는 식재료라는 호평을 받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산지의 안전하고 신선한 친환경 식재료들이 더 많은 아동·청소년들과 어르신, 사회적 약자에게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도농상생 공공급식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행사에 참석한 박성일 완주군수는 “미래세대인 우리 아이들에게 신선하고 안전한 친환경 로컬푸드 식재료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며, “식생활 교육 및 도농간 교류·체험행사 등을 통해 도농간 연대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완주=임연선기자lys8@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