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주거복지과’를 신설·운영하며, 서민들의 주거 생활안정에 앞장서 왔던 전주시가 ‘주거복지 안정망’ 일등도시로 인정받았다.
시는 4일 서울 aT센터에서 열린 ‘2017 주거복지인 한마당대회’에서 주거복지 정책을 가장 잘 추진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에서 시는 수요자 중심의 종합적 주거복지 정책을 펼치고, 민·관 협력을 바탕으로 한 ‘전주형 사회주택 공급사업’을 이끌어 온 점이 전국 모범 사례로 평가됐다.
특히, ▲서민 임차인 구제를 위한 효성임대아파트 부도 문제 해결 ▲주거복지 기본계획 수립 용역추진 ▲해피하우스 사업 추진 ▲민간임대주택 임대료 인상문제 대응 등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행사에서 국내 지자체와 LH공사, 지방공사, NGO 등 124개 단체의 주거복지 추진 업무 중 공적이 우수한 단체·개인에게 정부포상을 수여했으며,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기관·단체는 전주시를 포함해 단 네 곳 뿐이다.
김승수 시장은 “전주시는 단 한 사람의 시민도 복지정책에서 소외되지 않는 가장 인간적인 도시를 꿈꾸고 있다”며 “집 없는 설움으로 힘겨워하는 서민들에게 안정적이고 편안하게 거주할 수 있는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주거복지 정책을 펼쳐온 것도 같은 맥락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대통령 표창 수상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도 임대아파트 임대료 인상 문제에 적극 대응하는 등 주거복지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쳐 시민들이 가장 행복한 전주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시는 주거복지 강화를 위한 전담부서 신설과 주거복지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 주거복지 컨퍼런스 개최, 전주형 사회주택 추진의 배경 등 민선 6기 전주시의 주거복지 관련 정책과 성과를 발표해 관심을 끌기도 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