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에는 출제 및 정답 오류가 없는 걸로 나타났다.

4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발표한 ‘2018학년도 수능 정답 확정‧발표’에 따르면 수능 당일인 23일부터 27일까지 평가원 홈페이지에서 이의신청을 받았고, 이를 반영해 최종 정답을 발표했다.

모두 978건이 접수된 가운데 문제 및 정답과 무관한 의견 개진, 취소, 중복을 제외한 실제 심사 대상은 151개 문항 809건이다. 평가원은 출제에 참여하지 않은 외부 전문가가 포함된 이의심사 실무위원회 심사와 이의심사위원회 최종심의를 거쳐 151개 문항 모두 ‘문제 및 정답에 이상 없음’으로 판정했다.

269건의 이의가 제기되는 등 관심이 쏠린 사회탐구 ‘생활과 윤리’ 18번에 대해서는 상세답변을 달았다. 정답 ③번의 ‘자원이 부족한 국가만을 원조 대상으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는 진술이 ‘자원이 부족한 모든 국가를 원조 대상으로 간주해야 한다’는 의미를 포함하기 때문에 롤스의 입장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었다.

평가원은 “롤스는 원조의 의무를 고려할 때 ‘고통을 겪는 사회’의 자원 수준이 아니라 ‘정치 문화가 극히 중요하다’고 주장한다”면서 “롤스는 자원이 부족한 국가만 원조 대상으로 간주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반대하는 입장이며, 정답 ③번은 이러한 롤스의 비판적 입장을 그대로 진술하고 있다”고 답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