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년 사이 미세먼지 ‘높음’ 지역이란 오명을 얻은 전주시가 시민피해 최소화를 위해 차량 2부제 시행 등 강력한 대응책을 마련키로 했다.
특히, 겨울철 중국의 난방 및 북서풍의 영향 등으로 미세먼지 발생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단계별 대응책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아울러 발생 지역별로 미세먼지의 주요 발생 배출원에 차이가 있는 만큼, 내년부터는 수송과 발전·산업, 비산먼지 부문 등으로 배출원 특성별 대책을 마련·시행할 예정이다.
우선, 수송부문에서는 미세먼지 기준을 초과하거나 주의보가 우려되는 시기에 공공기관은 의무적으로, 시민들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차량 2부제를 시행할 방침이다.
또, 도심 내 대형화물차와 노후 경유 차량 등 공해차량의 운행제한과 출·퇴근 시간대 대중교통요금 무료화 시행 여부도 각계각층의 충분한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면밀히 검토할 계획이다.
동시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차량 도입 확대, 노후 경유차량 저공해화사업 추진, 자동차 배출가스 단속 강화 등도 추진된다.
이와 별도로 시는 고형폐기물 등을 원료로 하는 발전소와 광역소각자원센터, 리싸이클링타운 등을 포함한 산업단지 및 발전시설 부문의 미세먼지 저감 대책도 마련하는 한편, 비산먼지를 다량 배출하는 사업장에 대해서는 조업 단축도 고려중이다.
현재 전주지역 미세먼지의 경우 도로 이동오염원 43.63%, 비도로 이동오염원 36.7%, 제조업 9%, 비산업 6.4%, 기타 4.3% 등으로 도로 이동오염원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분석돼 이에 대한 관리를 우선순위에 놓는 다는 방안이다.
이와 관련, 시는 현재 미세먼지 예·경보제 기준을 강화해 기존 전북평균 PM-10 150㎍/㎥가 2시간 이상 지속될 경우 예·경보를 발령하던 것에서 전주시 평균 PM-10 100㎍/㎥ 초과 시 발령하기로 전주시 자체 미세먼지 경보제 운영기준을 마련·운영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전주시에서 자체 수립한 미세먼지 관리대책을 계속 추진하면서 미비점을 보완하고, 시민들이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