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읍 취약계층 대중목욕탕 이용료 지원 사업의 이용률이 크게 늘어나면서 지원대상자들로 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다.

지난해 9월부터 시행한 이 사업은 시행 초기 만해도 전체 이용대상자 1,293명중에서 22.3%인 254명만이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시행한지 1년이 지나면서 11월 현재 전체대상자의 63.7%인 824명이 이용하고 있어 이용주민이 크게 늘어났다. 연 인원으로는 2만 2천600여명이 이용 하고 있는 것.

이같은 결과는 시행초기에는 목욕탕에 들어갈 때 지문인식으로 입장하던 것을 보안카드로 대체하고,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대상자에게 널리 알려 지면서 이용률이 꾸준히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순창읍 취약계층 대중목욕탕 이용료 지원사업은 순창읍에 주소를 두고 거주하는 주민등록상 만 65세이상 노인, 1~3급 장애인, 생계·의료급여 수급권자에게 대중목욕탕 이용 시 이용료의 34%를 보조금으로 지급한다.

군 보조금과 목욕탕 업주들 부담을 포함하면 읍 지역 취약계층 주민들은 회당 2,200원의 비용을 지급하고 목욕탕을 이용할 수 있는 제도다.

목욕탕 지원 횟수는 1명당 주 2회 월 8회 한도에서 지원하고 혹서기인 6월, 7월, 8월은 지원에서 제외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이사업은 면단위에서는 싼 가격으로 작은목욕탕을 이용하는 주민들과의 역차별을 해소할 수 있는 효과도 거둘 수 있는 사업이어서 그 의미가 크다.

황숙주 군수는"순창읍 65세이상 어르신들과 취약계층 주민이 저렴한 가격으로 편리하게 목욕탕을 이용해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시행한 제도" 라며 "많은 지원대상자가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를 더욱 강화 하겠다"고 말했다. 순창=이홍식기자. hslee18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