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가축 방역이 연이어 무너지면서 가축방역 대응능력이 도마위에 올랐다.

정부가 진행한 가축방역 시책평가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미흡한 수준으로 평가 받았기 때문으로 방역인력 확충 등 전반적인 방역체계 점검을 통해 가축전염병 발생을 줄이거나 차단하는 등 각종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1일 농림축산식품부가 전국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진행한 ‘2017년 지방자치단체 가축방역 시책평가’에서 전북은 2년 연속 ‘다등급’을 받았다.

평가는 객관적 평가를 위해 농촌경제연구원(KREI)에 위탁해 7개 분야 48개 평가지표별 지자체 시·도 성적을 합산해 가·나·다·라 순 등 4단계 등급을 부여했다.

평가 결과 ‘가 등급’은 충북과 세종이, ‘나 등급’은 경기와 충남, 울산 등이 선정돼 6개 시·도 모두 가축방역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그러나 전북은 강원·제주·경남·인천·대전·광주와 함께 ‘다 등급’에 머물며 방역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마련이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우선 정부의 가축 시책 평가는 지자체의 방역인력과 예산, 훈련, 현장점검 실적, 각종 가축전염병 발생에 따른 대응 태세 등을 평가한다.

가축방역에 대해 전반적인 사항을 점검하는 것으로 2년 연속 평가결과가 낮다는 점은 전반적인 가축방역 체계가 부실하다고 볼 수 있다는 대목이다.

실제 지난해 전북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를 비롯해 125건에 달하는 법정가축전염병이 발생했다.

대표적으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30건을 비롯해 구제역 2건, 결핵병 65건, 가금티푸스 26건, 돼지생식기호흡증후군 1건, 블루셀라병 1건 등이 출몰했다.

이기간 전북은 정부가 관리하는 11개의 법정가축전염병 중 7종이 발생하며 정부로부터 낮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도 관계자는 “이번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점검을 갖고 시·군과 함께 AI·구제역 예방 등 방역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