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승복 전주시의원

전주시가 시의회 예산결산위원회에 제출한 2018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중 일부 사업추진이 주먹구구식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시의회의 지적을 받은 사업은 시민소통담당관실이 진행하는 도시 주요거점 홍보 매체화 사업 중 하나로, 버스정류장 등 시민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 전주시 홍보물을 게시 및 게첨하는 사업이다.
11일 전주시에 따르면 내년도 도심 주요거점 홍보 매체화 사업비로 올해보다 3000만 원 증액된 예산 1억 원을 시의회 예결위에 상정했다.
증액된 예산은 정류장 70개소에 공익 광고판을 운영하는데 사용될 예정이다.
이날 예결위에서 허승복 의원(더민주당, 중앙·풍남·노송)은 기존 사업량 대비, 각 버스정류장에 홍보콘텐츠를 게시하기 위해 3천만 원의 증액이 이뤄진 이번 사업에 대해 시가 기본적인 조사와 사업량에 대한 준비를 소홀히 했다고 따져 물었다.
허 의원은 “시내 1200여개 정류장 중, 버스 노선이 집중된 시내권 정류장이 사업대상일 경우, 눈·비·햇빛 등에 의한 훼손 가능성에 의해 제약을 받을 수 밖에 없다”며 “ 홍보물게시는 버스노선표 등이 부착돼 있는 투명 아크릴면을 피해야 하는 어려움과 공공 홍보게시물이 부착될 경우, 현재도 지속적으로 상업적 홍보물이 불법으로 게시되고 있는데 사후관리 측면에서 추가 비용을 발생시키는 현실적인 문제 등에 직면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허 의원은 “이러한 사업적 증액을 위해서는 홍보게시물의 기본설계를 기준으로 버스정류장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서 홍보게시물 부착이 가능한 버스정류장에 대한 결과물을 바탕으로 효율성이 높은 버스정류장의 사업량이 구체적으로 제시돼야 한다”며 “향후 공공홍보물을 제외한 상업적 홍보물의 버스정류장 부착 난립을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이 제시돼야만 사업으로서 적정하게 예산이 책정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시민소통담당관실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광고효과가 있는 284개소 정류장 중 광고 효과가 예상되는 비어있는 정류장 70개소에 시정광고를 하기 위해 증액된 예산”이라고 설명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