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자 7명을 낸 용인 타워크레인 전복사고(9일), 2명이 숨진 전주 크레인 전복사고(11월 9일) 등 공사 현장에서 사망사고가 잇달아 발생하고 있음에도 안전 불감증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주시가 발주한 해당 공사는 시청 인근에서 진행되고 있지만 공무원들조차 안전대책에 대해 무관심한 것으로 드러나 눈총을 사고 있다.

11일 전주시에 따르면 지난 10월부터 전주시 서노송동 전주시청 인근에서 ‘노송동 시외버스 간이정류소 현대화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업비 1억 2000만원이 투입된 해당 사업은 낡은 간이정류소를 리모델링해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날 오전 확인 결과 지장물 이설과 버스베이 추가설치, 매표소 및 승강장 설치, 노후 보도블럭 정비 등을 위해 인도를 갈아엎고 포장 공사가 진행 중에 있다.

현장에는 인부 7명이 동원됐지만 안전모를 착용한 작업자는 단 한 명도 없었다. 차량 통제를 위해 세워진 라바콘에 걸쳐진 안전모가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인도와 차로를 가로막은 채 진행된 공사는 간이 공사판이 제작됐지만 바람에 날려 볼썽사납게 나뒹굴었다.

또 사고 예방을 위한 신호수를 찾을 수 없고 인도와 도로변에 건설 자재가 널브러지는 등 건설 현장 안전 불감증의 전형적인 모습이었다.

시민 김모(44)씨는 “안전 의식이 결여된 공사장 모습을 볼 때마다 안타까운 마음이다. 안전수칙을 준수하지 않은 공사 현장에 대한 강도 높은 규제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