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차 동북아 경영경제 국제학술대회’가 지난 7~9일 전북대학교 상과대학에서 열렸다.

한·중 협력을 통해 동북아시아 경제발전을 모색하는 자리로 중국 학자 20여 명과 국내 거점국립대학 경상계열 교수들이 29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FTA, 국가 경쟁력, 기업 간 기술협력 분야 등 두 나라의 전략개발과 협력방안을 나눴다.

전북대 최남석 교수는 “한·중 FTA에 따른 제2역외 가공지역을 북한과 중국 접경지역에 개설할 경우 중국 동북3성을 비롯한 대중국 무역창출과 글로벌 가치사슬 활용을 위한 직접투자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 남경 재경대 진한신 교수는 글로벌 가치사슬 관점에서 3개국 모두 공급 측면에서 구조조정이 필요함을 역설하고 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중국 내몽고에서 온 왕메이홍 박사는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으로 동북아시아와 중국 동북지방이 중국의 공급측면 구조조정에 따른 발전 기회와 이익을 공유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동북아 경영경제 국제학술대회’는 한국경영경제학회(회장 최백렬)와 중국대학상업교육학회(회장 전 중국인민대학 총장 기바오청)가 공동 주최하는 학술대회로 2002년부터 한·중 양국을 오가며 개최하고 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