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시행이 보름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도내 아르바이트 시장에도 매서운 한파가 몰아치고 있다. 사업주들이 인건비부담에 알바생 고용을 크게 줄이는가 하면 아예 채용조차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본격적인 겨울방학이 시작되면서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아르바이트 일자리를 구하기 위한 수요가 넘치고 있지만 고용시장은 이들을 받아들여줄 만큼의 여유가 없다.
지난여름 방학 때까지만 해도 대학가 게시판에는 방학기간중의 구인광고를 적잖이 볼 수 있었지만 최근 도내 대학가 게시판에 아르바이트생을 구한다는 구인정보는 사실상 자취를 감췄다고 한다.
실제 최저임금에 해당하는 직업군이 몰려있는 사업시설관리 및 서비스업의 지난 10월중 고용현황은 1년 전 같은 달에 비해 2만7000여명이 줄었고 숙박·음식점업 에 종사했던 인원도 2만2000여명이 감소했다고 통계청은 밝혔다. 내년도 최저임금을 맞춰줄 수 없다고 판단한 업주들이 채용인원을 늘리지 않은 것은 물론 계약연장 포기 등을 통한 고용인원감축에 나선 것으로 이 같은 고용감소 폭은 시간이 갈수록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최저임금 16.4%인상이 사실상 고용절벽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지금 현상은 대학생, 청년들의 아르바이트 시장 뿐 아니라 전반적인 취업시장과 기존 영세중소기업들의 고용안정에도 심각한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어 우려감은 더욱 커지는 상황이다.    
그동안 풍부한 노동력을 바탕으로 한 저렴한 인건비를 통해 경제를 키워왔던 우리였던 만큼 이제 임금 현실화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의 당위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임금이 올라 소비가 늘고, 이를 바탕으로 다시 경제가 활력을 찾을 것이란 선순환에 대한 기대가 잘못된 것도 아니다.
하지만 지금 한국경제가 처한 현실은 최저임금을 겨우 맞춰가며 어렵게 버티고 있는 소상공인을 비롯한 영세 자영업자들이 임금상승의 직격탄을 맞게 됐으며 이로 인한 피해가 최저임금시장의 고용절벽으로 이어지고 있단 점이다. 이제는 일을 하고 싶어도 일자리가 없어 자칫 실업자만 양산하게 될 수도 있단 극단적인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보완책이 시급하다. 국민을 위한다는 정책이 또 다른 분열과 심각한 부작용을 내포하고 있다면 손을 보는 게 맞다. 최저임금이 새로운 위기가 될 것이란 경제계 목소리를 절대 흘려들어선 안 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