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은 ‘범죄’로부터는 비교적 안전하지만 ‘화재 및 감염병’에 있어서는 안전취약지역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1만 명당 5대 범죄 발생건수가 2015년 97.7건에서 지난해 82.5건으로 큰 폭으로 줄어들면서(15.2건 감소) 범죄분야 안전수준이 대폭 상승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13일 행정안전부는 올해 전국 시·도와 시·군·구의 7개 분야 지역안전지수를 조사한 ‘2017년 지역안전지수’를 발표했다. 지역안전지수는 화재, 교통사고, 자연재해, 범죄, 생활안전(구급건수), 자살, 감염병 등 7개 안전분야를 각 지역별로 측정해 등급을 매겼다. 1~5등급까지 분류되며, 1등급에 가까울 수록 타 지자체와 비교해 안전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전북도는 평가에서 범죄 1등급(2→1) 자연재해(1→2), 생활안전(2→2) 2등급, 교통사고·자살 3등급, 화재·감염병 분야는 각각 1등급씩 하락한 4등급을 받았다. 다만 범죄를 제외하면 전체적인 하락 및 현상유지에 그친 셈이다.
시군별로 살펴보면 김제시는 화재, 교통사고, 감염병, 자살 지표에서 최하위(5등급)를 기록했다. 또 교통사고·감염병·자살 지표는 3년 연속 꼴찌를 기록하며 ‘불안한 도시’라는 오명을 얻게 됐다. 정읍시도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 분야에서 5등급을 받았다. 
군 단위에서는 진안과 무주, 순창이 범죄·자연재해 안전에서 최우수(1등급) 등급을 기록했다. 특히 진안, 순창은 3년 연속으로 범죄 분야 1등급, 무주·진안은 자연재해 1등급을 차지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우리도 안전수준은 최초발표 당시(2015년)보다 전반적으로 개선되고 있다”면서 “지역안전지수 개선을 위해 각 분야별 핵심지표인 안전사고 사망자 수 감축을 위한 도, 시·군, 10개의 유관기관으로 이루어진 ‘안전사고 사망자수 감축추진 TF팀’을 구성하고 정례적으로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행안부는 지역안전지수의 공개가 지자체의 지역안전에 대한 책임성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판단보고 있다. 이에 각 지자체가 지역 안전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선의의 경쟁을 지속할 수 있도록 내년 소방안전교부세 교부 과정에 지난해 대비 올해 안전등급 개선도를 반영할 예정이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