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대표적인 부동산 공약인 도시재생 뉴딜 사업이 본격 추진 단계에 들어섰다.
정부는 14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9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고 내년부터 본격 추진할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 68곳을 확정했다.
도시재생 뉴딜은 노후도심을 활성화하고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문재인정부의 핵심 공약 중 하나다. 정부는 향후 5년 간 50조원을 투입해 전국 500여곳에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에 전북지역에서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곳은 중앙공모 3곳, 광역공모 3곳 등 총 6곳이다. 익산시 ‘역사가 문화로’, 정읍시 ‘지역특화산업(떡·차·면·술)으로 살리는 지역경제도시 정읍’, 군산시 ‘다시열린 군산의 물길 그리고 째보선창으로 밀려오는 3개의 큰 물결’ 등은 중앙공모에 선정됐다.
또 광역지자체가 심사 및 선정하고, 정부에서 승인하는 광역공모에는 전주시 ‘주민과 예술인이 함께하는 서학동마을(일반근린형)’, 완주군 ‘만경강변 햇살가을 동창마을(주거지 지원형)’, 군산시 ‘공룡화석이 살아있는 장전·해이지구(우리동네살리기형)’ 등 3곳이 결정됐다.
특히 전북은 LH 등 공기업에서 진행하는 공기업 제안형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전국에서 15곳이 확정된 중앙공모에서는 가장 많은 3곳이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이는 전체의 20%를 차지하는 것으로 도와 시군의 선제적 대응 및 협업의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실제 전북도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응을 위해 지난 6월부터 시·군과 협력회의, 전문가 컨설팅 회의 등을 개최하며 시·군의 적극적 참여를 독려해왔다.
이들 지역에는 앞으로 우리동네살리기형은 3년간 50억원, 주거지지원형과 일반근린형은 4년간 100억원, 중심시가지형은 5년간 150억원, 경제기반형은 6년간 250억원이 투입된다. 이에 따라 전북은 총 688억원의 국비를 확보하게 됐다.
또한 68곳은 내년 2월 도시재생 선도지역으로 지정되며, 활성화계획 수립 후 본격적으로 사업이 진행된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은 도시재생 뉴딜공모 사업 첫 해에 전국 최고의 성과를 달성했다”면서 “내년에는 각 분야별 전문가로 ‘전라북도 도시재생위원회’를 구성·운영해 전북형 도시재생 사업을 발굴하고, 젠트리피케이션 대책을 강구하는 등 구도심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