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청년실업 해소와 야간관광 활성화를 위해 추진된 군산 푸드트레일러 사업이 관계기관과 업체 측의 무관심과 일방적인 계약해지로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이 사업에 참여했던 지역의 청년실업자들은 갑작스런 계약해지에 따라 물질적·정신적 피해가 발생했다며 대책 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군산시는 지난 6월 군산시 대표관광지인 진포해양테마공원 내에 푸드트레일러 존을 운영, 관광객에게 먹거리 제공과 다양한 콘텐츠 사업이 가능한 민간사업자를 공개 모집했다.

시는 이 사업의 공모자로 선정된 A업체를 통해 지역 내 청년들을 모집, 이들에게 푸드트레일러를 제공하는 등 창업을 지원토록 하고 운영 수익의 일부를 지역에 기부토록 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 사업에는 참여한 청년 20여명(동업자 포함)은 푸드트레일러 창업을 위한 자재, 재료, 판촉물, 차량 디자인 등 최소 200만 원에서 많게는 1000만 원이 넘는 비용을 들여 창업 준비를 마치고 오픈 날짜만 기다려 왔다.

당초 예정된 10월 오픈이 지나고 업체와 청년실업자들 간의 사업 계약은 점차 미뤄졌으며, 이들은 계약서를 받은 지 하루만인 지난달 28일 해당 업체로부터 사업이 취소됐다는 황당한 통보를 받았다.

사업 취소의 이유는 A업체가 당초 계약에 따라 이행보증금 1억 원을 납부하지 못하고 계약 내용 변경을 요구, 시와 업체는 상호 협의를 통해 계약을 해지했다는 것.

위탁 사업을 추진한 시와 사업을 진행한 업체의 느닷없는 계약해지 통보에 직장을 그만두고 창업을 준비한 청년들은 물질적·정신적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사업 참여자들은 “군산시로부터 계약해지 사유에 대한 어떠한 설명도 듣지 못했다. 군산시에 대책 마련을 호소했지만 해당 공무원들은 ‘사태 파악 후 연락을 주겠다’는 말만 되풀이 했다”고 밝혔다.

이어 “업체 측에서도 군산과 다른 지역의 푸드트레일러 사업을 제안 했을 뿐, 계약해지에 따른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들은 “이번 사태에 대해 군산시와 업체 측에서는 책임 공방만 하고 있다”며 “누구의 잘잘못을 떠나 피해를 입은 청년실업자들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 달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군산시 관계자는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좀 더 세밀하게 검토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며 “피해를 입은 청년실업자들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