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9일 국민의 눈높이에서 외교의 방향을 정하고 실사구시의 실용외교를 펼쳐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중국 순방 이후 처음으로 국무회의를 열고, 취임 7개월 동안 7개국 순방을 통해 “정부 출범 때 물려받은 외교 공백을 메우고 무너지거나 헝클어진 외교관계를 복원하는 등 시급한 과제를 어느 정도 해결했다고 생각한다”며 “우리의 안보와 평화를 부르고 경제 발전에 활력을 불어넣는 외교를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 국익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러 다자 정상회의에서 한반도 문제의 평화 원칙, 사람중심 경제와 같은 실질적 대안을 제시하고 국제사회의 공감과 지지를 끌어냈다”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국익과 국민을 우리 외교의 최고 가치로 삼아 실사구시의 실용외교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유엔총회와 주요 20개국 정상회의(G20), 아시아태평양경제협의체(APEC) 등 다자협의에 참가하며 40여회의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번 중국 순방 성과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의 경제무역 채널의 전면 재가동을 포함해 정치, 안보 등 모든 분야에서의 교류협력을 정상적으로 추진해나가기로 합의했다”며 “외부요인에 흔들리지 않는 성숙한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4대 원칙과 시진핑 주석과의 핫라인 구축 합의 등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한중 공동대응 방안도 성과로 꼽았다.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소방기본법 일부개정법률 공포안’ 등 46건과 ‘개인영상정보의 보호 등에 관한 법률안’ 등 3건,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등 대통령령안 20건 등이 심의·의결됐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