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전국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용역업체를 통해 간접고용된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한다.

19일 도는 시설용역 간접근로자의 직접고용 및 정규직화 추진을 위해 구성된 이해당사자 근로자대표단 등 노·사 전문가 협의기구(위원장 이호근)와 3차에 걸친 토론 끝에 정규직 전환 대상자 69명의 전환 시기와 처우개선 등 7개 항목에 대해 최종 합의를 마쳤다.

이번에 합의된 내용은 도청사와 공무원교육원, 119안전체험센터 등 3개 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청소와 시설직종 71명 가운데 4개월 근무자 2명을 제외한 69명을 전환대상자로 선정했다.

우선 전북도와 협의기구는 1차적으로 12월말 용역계약이 만료되는 공무원교육원과 119안전체험관을 우선 시행하기로 합의했다.

또 2019년 12월에 계약이 만료되는 도청사의 경우에는 용역업체와의 계약관계 등을 감안해 계약만료 시 실시하되 관계부서는 전환 시기를 단축할 수 있도록 용역업체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기로 했다.

정년은 정규직 전환자의 경우 60세로 하고 고령친화직종인 청소직종은 60세 정년 이후 65세까지 고용을 보장하되 65세 이상 고령자는 1년간 근무연장하기로 했다.

임금체계는 정규직의 경우 도 공무직에 준하고, 제외대상자는 도 기간제 임금수준으로 하되 호봉제는 공무원 채용시 적용지침(유사경력)을 적용하면서 정부가 준비 중인 직무급제 적용에 따르기로 합의했다.

유희숙 전북도 경제산업국장은 “전환과정에서 노-노 갈등이나 근로자가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의견을 수렴했으며 실질적 수혜자인 근로자와 상생하기 위한 역지사지의 마음이 서로 통했기 때문에 합의가 이뤄졌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