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0일 평창동계올림픽 기간에 한미 합동군사훈련을 연기하는 문제는 북한의 도발 중지가 전제되어야 하고, 미국 정부도 검토할 만한 사안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림픽이 열리기 전에 북한이 도발을 감행한다면 훈련 연기 검토는 분명히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도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미국 NBC 방송과 가진 인터뷰에서 “만약 북한이 평창올림픽 기간까지 도발을 멈춘다면, 한미 합동 군사훈련 연기를 검토할 수 있다. 오로지 북한에 달려있는 문제다”라고 말한 것과 관련해 청와대가 공식적인 입장을 확인해 준 것이다.

이날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한미 군사훈련을 연기하는 방안을 미국에 전달했다”며 문 대통령의 이러한 제안은 북한의 도발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명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한미 합동군사훈련의 연기만을 고려할 뿐, 축소는 검토 대상이 아니라고 선을 긋고, “북한이 도발할 경우 국제적 여론이나 안보리의 제재가 뒤따를 것이고 그렇게 되면 군사훈련을 연기하는 문제도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또 미국 NBC와의 인터뷰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한 북한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을 한미 양국이 긴밀한 협력 속에 가동 중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