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읍면동 농악단과 시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흥겨운 농악경연대회가 지평선에 울려 퍼졌다.

이번 대회는 지역별 소규모 농악단의 활성화와 우리지역 전통 문화 예술 보존 계승과 호남 우도농악 본 고장으로서의 옛 명성을 회복함으로써 김제시 이미지 제고와 시민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로 한국국악협회 김제시지부, 도지정무형문화재, 우리문화연구회 등 4팀의 특별공연과 함께 각 읍면동 농악단들이 그 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마음껏 선보이며 열띤 경연을 펼쳤다.

읍면동 농악단 11팀이 참여한 이번 대회는 농악 관련 전문예술인과 교수로 구성된 심사위원의 엄정한 심사를 거쳐 광활풍물사랑 농악단(대표 정만례)이 영예의 대상을 신풍한마음 농악단이 최우수상, 금산면 모악예술단 농악단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대상을 수상한 광활풍물사랑 농악단 대표는 “바쁜 일상속에서도 농악을 사랑하는 단원들이 한 마음으로 노력한 결실이며 우리 전통농악을 계승·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김제시장 권한대행 이후천 부시장은 대회사에서 “이번 대회를 통해서 호남우도농악의 발상지인 김제농악의 전통성과 예술성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으며 내년에는 더 많은 농악팀들이 참여하여 우리 지역 농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김제=최창용기자.ccy@jl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