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 다문화 지원 정책이 결혼이주 여성 중심에서 외국인 주민으로 확대된다.
21일 전북도는 외국인 주민이 늘어나는 추세에 맞춰 기존 결혼이민자 중심의 다문화가족 지원정책을 ‘다문화이주민 지원정책’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실제 2016년 11월 기준 전북의 외국인 주민은 총 4만5836명으로 외국인근로자가 1만1045명, 결혼이민자 1만340명, 외국인 주민자녀 9751명, 유학생 3342명 등을 차지하고 있다.
우선 다문화마을학당(한국어교육), 다문화 가족 행복플러스(가족관계교육), 다문화어울림 문화교육지원 등 3개 사업을 확대·개편한 ‘글로벌마을학당’은 기존 다문화가족 중심에서 외국인 노동자로까지 대상을 확대했다.
찾아가는 수준별 한국어교육을 진행하되 결혼이민자 및 중도입국자녀는 물론 외국인 노동자, 난민 등 다양한 외국인주민을 함께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도는 지난 6월부터 다문화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다문화가족지원사업의 유사·중복 및 시혜성 여부를 검토해 16개 사업을 폐지 및 통폐합했다.
예를 들면 익산시 다문화가정 한글교육과 여가부의 한국어교육사업이 유사·중복되는 만큼 익산시 사업을 폐지 후 ‘결혼이민여성 컴퓨터교육’으로 전환했다.
또 김제시 다문화가족 국제우편요금 지원 사업은 시혜성 사업으로 폐지하고, 기존 결혼이주여성 친정언니 맺어주기 사업을 확대하는 것으로 개편했다.
도는 사업 폐지로 절감된 예산 3억1700만원은 결혼이민자 역량 강화, 사회통합분야 예산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다문화 지원정책 개편은 우리 사회에서 이민자를 지역공동체 일환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문화 다양성 인정, 포용 등의 분위기 조성의 일환으로 진행했다”며 “효율적인 재정운영과 사업효과성을 제고해 다문화가족은 물론 외국인 주민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