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38명 의원과 도내 기초의원 197명은 올 마지막 정례회를 마치고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살아 돌아오기 위해 유권자 속으로 들어갔다.
본보가 도의원-기초의원 205명에 대한 본회의와 상임위 출석, 조례 대표발의 건수(2014년7월~2017년11월)를 조사한 출석과 조례안 발의에 등한시 한 것으로 나타나 부끄러운 민낯을 드러냈다.
전북도의원은 본회의와 상임위를 모두 출석한 의원은 단 한명도 없었으며, 전주시의원은 5명에 불과했다. 전북도의원은 의원 전원이 3건 이상의 조례안 대표발의를 한 것과 달리, 전주시의원 5명은 조례를 만들지 않았다.
특히 군산시의회 의원들의 본회의 출석률은 도내 기초의회에서 가장 낮아 유권자들에게 고개를 들 수 없게 됐다. 군산시의원 3명은 205명 가운데 본회의 출석률이 가장 낮은 불명예를 얻었다.
한 군산시의원은 한해 18회 본회의에 10번을 빠져 의원 자질에 의구심을 사게 했고 다른 시의원 3명은 예산안 심의하는 정례회 본회의를 동시에 불출석해 회기 중 해외출장을 간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불거지고 있다.
내년 단체장출마 예상자인 무주군 한 의원은 후반기 21회 본회의에 12번(57.1%)을 빠졌고, 상임위도 68.2%의 출석률을 보였다. 정읍시의회 한 의원도 후반기 상임위에 52.3%만 참석해 상임위 활동을 등한시했다 발각됐다.
조사결과에 나타나지 않았지만 실제 본회의와 상임위 출석을 보면 내년 지선에 대비해 눈도장만 찍거나, 자신의 지역구 민원에 관련된 발언만 한 후 자리를 떠나는 경우가 허다하다.
내년 1월부터 시작되는 회기도 걱정이다. 지선을 앞두고 한시가 급한 의원들은 회기보다 지역행사장을 찾을 공산이 크다. 그동안 지방선거를 앞둔 해의 회기는 의원 자리가 공석인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여기에 권익위의 지방의회 평가에서 전북도의회와 전주시의회가 꼴찌라는 성적표를 받았다. 의원들의 인사개입 등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고, 재량사업비 수사로 부정적 평가를 받은 것이다.
일부 도의원과 전주시의원-군산시의원 등 기초의원의 의정활동에 강한 의구심을 갖게 한 이번 조사결과는 내년 지선에서 유권자가 판단하는 잣대가 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