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피젯스피너' 중 일부 제품이 어린이가 사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22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놀이용 피젯스피너’ 25개와 충전지로 작동하는 ‘블루투스 스피커용 피젯스피너’ 10개 제품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놀이용 제품 25개 중 10개(40%)는 완구제품으로 KC 및 안전 확인신고 번호를 표시하지 않았거나 사용가능한 연령 표시가 없이 판매되고 있었으며 8개(32%)는 표면이 날카로워 어린이 상해사고 우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래 어린이용 피젯스피너는 ‘어린이제품안전특별법’에 따라 안전확인 신고 후 이를 표시(제품정보에 관한 표시 포함)해야 한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한 블루투스 스피커용 피젯스피너 10개 제품에 대한 표리실태를 본 결과, 제품에 충전지가 포함되어 안전 확인 표시가 의무사항임에도 불구하고, 모두 안전확인을 표시하지 않았다.

그 중 6개 제품(60%)은 충전 과정에서 배터리 부풀음 현상이 발생해 화재다 화상사고의 우려가 높았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안전 확인 표시가 없는 블루투스 스피커용 피젯스피너가 주로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유통되고 있어 안전 확인표시가 없이 판매되는 제품의 유통․판매를 차단하고, 표시사항을 반드시 표기토록 권고했다”며 “미신고 제품의 국내 유입 단속 강화 등을 정부부처에 요청했다”고 말했다./박세린기자․iceblu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