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의대생들이 서남대 의대생들의 특별편입으로 학습권을 보장받지 못하는 등 역차별 우려가 크다고 주장했다.

서남대 의대생들이 서남대와 커리큘럼이 유사한 전북대를 선호할 거란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전북대 의대생들은 서남대 의대생 편입에 따른 학습권 침해를 우려하고 학교 측 대책을 물었다. 이를 대자보로 붙이고 학부모들에게 재학생들의 입장을 전달했으며 19일 교수들과 해당 사안을 나눈 걸로 알려졌다.

전북대는 현재까지 서남대생 특별편입 수용여부를 확정하지 않았는데 의대 교수들의 의견이 엇갈리고 의대 학생들과 학부모들도 반발해서다. 학생들은 편입 시 빚어질 시설 부족과 성적 처리에 대한 해결책을 물었다.

의대 편입생이 적게는 100명 안팎에서 많게는 270여명이라고 했을 때 강의실, 기숙사, 도서관, cms센터 등 대부분의 학습시설이 부족하지만 이를 2018학년도 1학기까지 마련하긴 무리다.

서남대 성적은 학점만 인정하고 전북대 성적만 반영한다 해도 수가 늘어나 경쟁이 치열해질 거고, 향후 인턴과 레지던트 채용에 불리할 수 있다고도 했다. 장학금이 혜택으로 거론되고 있지만 정해지지 않았다.

전북대 관계자는 “지역 거점국립대로서 책무가 있고 도내 의료인력 수급을 고려해 서남대 의대생을 편입할 거라 봤지만 의대 교수들 의견이 반반인 걸로 안다”면서 “이 달 말까지 결정하고 편입생 수용 시 대안을 세워야겠지만 한시적으로 늘어나는 인원을 위해 뭘 얼마나 확충할 수 있을 지 난감하다. 서남대 의대정원을 다른 지역에 줄 수도 있어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기 어렵다”고 답했다.

원광대 의대의 경우 편입생을 받아들이는 입장이나 유사한 문제들이 발생할 거란 목소리가 높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교육부에 대한 비난이 거세다. 올해 초부터 서남대의 위기를 지켜보고 폐교 가능성을 염두에 뒀을 교육부가 정작 대책은 마련하지 않아 우려했던 문제들이 현실화됐다는 분석이다.

횡령한 설립자 지인에게 돌아갈 가능성이 있는 잔여재산, 직장을 잃은 교직원과 그들의 무단 결단으로 인한 학사일정 정지, 학생들의 유급 가능성에 이어 서남대 의대정원도 거론되고 있다.

정부는 서남대 의대정원 49명을 19학년도 입시부터 한시적으로 전북에 배치하는 걸 검토하고 있지만, 이후 의대를 준비하는 전남이나 보건복지부가 추진 중인 국립보건의료대에 줄 수 있어 전북에 영구 배정할 가능성은 낮다는 의견이 있다.

편입생 수용과 함께 정원 증원이 이뤄지지 않을 수 있어 대학 측은 시설 등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힘들지만 교육부 제안을 쉽사리 거절할 수도 없는 입장이다. 그럼에도 교육부 차원의 대응책은 현재까지 없어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