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사람중심 경제'에 초점을 맞춰 무술년 새해 정국운영 구상에 돌입했다.

문 대통령은 이미 한 달 전부터 새해 국정 기조를 논의하는 회의를 직접 주재하며 신년 정국운영을 본격화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9대선 승리로 취임한 후 적폐청산을 통해 국정농단으로 무너진 나라를 바로 세우는 시기였다면, 집권 2년 차인 2018년은 ‘문재인표 정책’의 성과가 본격적으로 드러나는 해다.

청와대 관계자는 최근 “올해 하반기 국정운영이 ‘이게 나라냐’라는 물음에 대한 응답이었다면 내년은 ‘이게 삶이냐’에 대한 응답이 될 것”이라고 말해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새해 국정 운영의 최우선 과제가 놓일 것으로 보인다.

이에 국민이 삶의 질 개선을 체감할 수 있는 정책과제를 세부적으로 마련하고 실천하는 데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열린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출범식에서 "앞으로 국정과제를 구체화하고 새로운 정책과제도 발굴·기획해야 한다"면서 구체적인 성과를 내달라고 주문했다. 

그런 만큼 내년은 사회·경제적 양극화 해소를 위한 소득주도 성장과 혁신성장, 일자리중심 경제, 공정경제 등 취임 후 줄곧 강조해온 ‘사람중심 경제’의 구체적 성과를 내는 데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문 대통령 주재로 오는 27일 청와대에서 열리는 국민경제자문회의 첫 회의 역시 새해 경제정책의 방향을 직접 살피는 자리로 풀이된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번 주 후반 남은 연차 휴가 7일 중 일부를 소진하며 새해 정국 구상에 몰입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당초 성탄절 전후로 휴가를 계획했지만 제천 화재사고 등 마무리해야 할 현안이 많아 올해 연차를 다 소진하기는 어렵다는 게 청와대측의 설명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