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대학교가 폐교되면 서남의대 정원이 당연히 도내 대학의 기존 의과대학에 배분되어 운용되어야 한다. 의과대학 정원은 지역별로 정해져 있고 서남의대 정원은 전북 몫이기 때문이다.
  서남대가 학교 폐쇄와 학교법인 해산이 최종 확정돼 현재 폐쇄 및 해산 절차에 들어가 있다. 대학과 지역사회서 반발하나 대학을 되살릴 가능성은 거의 없다.
  학교 폐쇄 과정서 가장 큰 사회적 관심이 재학생 구제다. 교직원 실업과 학교 재산 처리 등도 관심의 대상이 아닐 수 없으나 대학이 학생 교육을 목적으로 한 만큼 재학생 구제가 우선일 수밖에 없다.
  교육부가 인접 대학의 유사학과 편입학으로 재학생 전원 구제의 길을 마련해두고 있다. 교직원 집단사직에 따른 학사일정 일부 차질이 예상되기는 하나 전북과 충북 20여개 대학서 수용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의과대학 재학생 구제에 논란이 없지 않다. 전북 몫 의대 정원 지키기와 함께 지역사회가 관심을 보내지 않을 수 없게 하고 있다.
  교육부가 일반 학과와는 달리 의과대학 재학생은 전북도내 의과대학인 전북대학교와 원광대학교에 편입학 하도록 했다고 한다. 전북 몫 의대정원 학생인 만큼 당연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 교육부가 일반학과와 달리 ‘한시적’이라고 말하고 있다 한다. 현재의 서남의대 재학생들 편입학만 받아들이라는 것 같고 49명의 의대 정원 배정은 별개라는 뜻이 담겨있는 것 같이 들린다. 한시적이란 어불성설이 아닐 수 없다.
  대학서도, 특히 전북대학교서 현 재학생과 학부모들의 편입학 거부 움직임이 없지 않다고 한다. 대학 당국도 편입학 수용 여부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강의실 등 학습시설 부족이 이유라 하나 지역사회가 공감하기가 어렵다.
  교육부의 ‘한시적’ 단서에 사연이 없지 않을 것 같다. 이웃 지역의 끈질긴 의대 유치 사실이나 정부의 공공의료 기관 설립과 연계해 전북서 헛돌게 되면 전북 몫 의대정원을 거둬들일 길을 터놓은 게 아닐까 하는 의문이다.
  서남대 의대 정원 지키기도 전북의 자존 지키기에 다름 아니다. 서남의대 재학생을 수용하고 교육부의 한시적 단서를 철회시켜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