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가 추진중인 근린공원 개발 사업을 두고 다수의 업체가 사업제안서를 제출함에 따라 공원조성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시는 도시계획시설로 묶여 장기미집행 시설로 방치됐던 공원 4곳을 기부체납 방식을 통해 민간 공원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27일 정헌율 익산시장은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익산시가 도내 최초로 추진한 이번 사업은 시의 예산을 들이지 않고 장기미집행 해소와 공원개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사업이다 고 밝혔다.

익산시의 20년 이상 된 장기미집행 시설중 근린공원은 19개소 3,911,727㎡이나 된다.

2020년 6월까지 시에서 약 3,78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토지를 매입하지 못하면 공원에서 자동 실효되며 그로 인해 무분별한 개발 및 생활환경 파괴가 우려되는 상황에 직면해 있었다.

시는 재정투입 없이 공원을 조성할 수 있는 특례법이 있지만 민간자본 유치가 어려워 도내에서는 이 방법을 추진하지 못하는 현실에 있었다.

익산시는 지역발전 가능성 등의 장점을 내세워 도내 최초로 민간자본을 유입한 민간공원조성사업에 도전했다.

“민간조성사업은”은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벌률”에 따라 민간사업자가 5만㎡ 이상의 도시공원에 대해 전체 면적의 70% 이상을 공원조상 후 익산시에 기부체납하고 30%는 자체 개발이 가능한 사업이다.

익산시는 도내 처음으로 지난 9월부터 도심권의 8개 미집행 근린공원에 대한 검토 후 5개소 북일, 모인, 마동, 수도산 팔봉공원에 대해 다수 제한 공고를 해 12월 20일 제안서 접수결과 북일공원을 제외한 4개 공원에 대해 6개 업체가 사업제안서를 제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시는 제출된 6개 제안서에 대해 평가위원회를 구성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타당성 용역을 통한 종합적인 검토와 도시계획위원회 자문 등을 통해 최종 적격업자를 선정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면 익산시는 시 재정 투입을 최소화 하면서 훌륭한 공원을 조성해 시민들에게 공급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된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도시계획시설에 묶여 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했던 문제점을 해결하고 명품공원을 조성해 시민들에게 쾌적한 도시환경을 제공하고 소중한 여가활동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며 더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익산=김익길기자·kimtop12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