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완산공원과 곤지산 일대에 동학농민혁명 정신을 기념하는 역사문화 공원 형식의 추모 공간을 건립한다.
특히, 이곳을 통해 ‘근대민주주의 성지로서의 전주’를 적극적으로 알리고, 전라감영 및 한옥마을 등과 연계한 역사중심의 문화공간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내년 6월까지 대한민국 역사상 전무후무한 관·민 협치가 실현된 근대민주주의의 성지 전주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한 ‘전주동학농민혁명 역사문화벨트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추모공간인 (가칭) 녹두관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전주는 고부에서 봉기한 동학농민군이 전주성에 입성하고, 전주화약을 계기로 각지에 집강소를 설치하는 등 동학농민혁명 정신의 꿈, 좌절의 역사 및 기억들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도시다.
시는 공원조성계획변경과 원가심사 등의 행정절차를 빠른 시일 내에 마무리하고, 내년 상반기 중 용도 폐기된 배수지를 리모델링한 후 동학 관련 콘텐츠로 채운 녹두관을 설치할 예정이다.
또한, 내년 6월 녹두관 준공에 맞춰 동학농민혁명 정신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한 기념사업들도 추진할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현재 전주역사박물관에 임시 안치중인 동학농민군 지도자 유골도 이곳에 안장할 예정이고, 녹두관 주변에는 꽃동산도 조성된다.
녹두관 조성의 1단계 사업이 완료되면, 곧바로 오는 2021년까지 동학농민혁명 정신을 알리는 홍보·교육관인 파랑새관(가칭), 민(民)의 광장, 쌈지갤러리, 주차장 등을 구축하는 2단계 사업에 착수한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3월 이번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동학농민혁명 기념 사업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조례에 근거해 동학과 건축, 미술, 조경 등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오고 있다.
최락기 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앞으로 사업진행 속도를 높여 전주동학농민혁명 역사문화 공원을 근처의 한옥마을, 전라감영, 서학동 예술촌 등과 연계해 새로운 역사문화공간으로 발전시킴과 동시에 새로운 관광 자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라며 “향후 타 지역 관련 기념시설들과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대중적인 인지도를 높여 역사문화벨트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