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출생아 숫자가 25개월째 줄어들고 있다. 저 출산 고령화문제가 심각해지고는 있다지만 전북의 경우 초저출산에 초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이 타도에 비해 빨라지고 있음에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통계청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전북도의 지난 10월중 출생아는 전년동월대비 11.8% 감소한 900명 증가에 그치면서 올 한해 전북에서 태어난 출생아수는 겨우 1만 명에 턱걸이 하는 수준에 불과했다. 출산장려에 나름 총력을 다했음에도 오히려 상황은 악화만 된 것이다. 출산장려정책은 실패했고 지금의 단발식 정책으로는 저 출산의 늪에서 빠져나올 수 없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결과가 아닐 수 없다.

물론 저 출산 기조가 전북만의 문제는 아니다. 지난 10월 전국 출생아 숫자는 전년 동월보다 11.7% 감소한 2만7900명으로 지난해 12월부터 11개월 때 두 자릿수 비율로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10월 출생아숫자로는 관련통계가 작성된 지난 2000년 이후 역대 최저다. 당시 10월 출생아숫자가 5만3882명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17년에 출생아가 거의 절반가까이 준 것이다. 경기가 좀처럼 회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으면서 출산을 기피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음에 불확실한 경제적 미래에 부담을 느낀 결혼적령기 인구의 혼인기피 현상까지 겹치면서 출산율이 급격히 하락하고 있는 게 가장 큰 요인으로 분석된다.

지자체차원의 대책은 물론이고 범정부적인 차원의 획기적인 인구대책이 마련되지 않는 한 절대 회복할 수 없을 것이란 회의론이 급속히 확신될 만큼 심각한 상황을 맞고 있다. 더욱이 출산율은 개개인의 경제적인 상황에 따라 절대적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전북처럼 취약한 경제구조에 넉넉지 못한 소득구조에서 좀처럼 헤어 나오지 못한 지역들의 경우 저 출산이 가져올 사회적인 부작용의 고통은 더욱 배가 될 수밖에 없음은 물론이다.

이미 도내 지자체 과반수가 30년 후 저 출산에 따른 도시소멸 가능성이 높다는 위기의 성적표까지 받아든 상황이다. 빈집에 폐허처럼 널려있고 고향이 사라지는 최악의 상황이 얼마 후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모습이 될수도 있음이다. 더 이상 손 놓고 있어서는 안된다. 정부와 정치는 물론이고 지방과 기업과 개인 모두가 한마음으로 지방의 활성화를 통한 인구절벽 막기에 심각한 각오로 나서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