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8일 ‘한일 위안부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위안부TF)’조사보고서와 관련해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는 절차적으로나 내용적으로 중대한 흠결이 있었다”고 지적하고 “이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합의 파기나 재협상 등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유사한 후속조치를 통해 지난 합의 내용을 손볼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양국 정상 합의에 대한 외교적 부담을 언급하면서도 “유감스럽게도 피해갈 수 없는 일”이라며 “무엇보다 피해 당사자와 국민이 배제된 정치적 합의였다는 점에서 매우 뼈아프고, 현실로 확인된 비공개 합의의 존재는 국민에게 큰 실망을 줬다”고 말했다.

아울러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진실이다. 진실을 외면한 자리에서 길을 낼 수는 없다”고 강조하고 “아픈 과거를 마주하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정부의 후속조치도 당부했다. 피해자 중심 해결과 국민과 함께하는 외교라는 원칙아래 빠른 시일 내에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도 “역사는 역사대로 진실과 원칙을 훼손하지 않고 다뤄갈 것이다. 동시에 저는 역사문제 해결과는 별도로 한일간의 미래지향적인 협력을 위해 정상적인 외교관계를 회복해나갈 것”이라고 말해 역사와 외교를 분리해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합의 파기라는 용어를 지금 쓰기에는 적절치 않다”며 “여러 의견을 수렴해 정부가 입장을 정리하고, 최종 조치를 내놓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 시기는 이르면 내년 1월 신년 기자회견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의 입장에 대해 일본 정부는 ‘기존 합의 이행’을 촉구하며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27일 위안부합의TF 결과 발표 직후에도 일본 정부가 “합의를 변경하려고 한다면 양국 관계는 관리 불능이 될 것”이라며 노골적인 불만을 표출해 향후 한일 양국관계에 냉기류는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