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이 한해는 나라가 통째로 요동 친 격동의 해였다. 임기를 1년여 남긴 현직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나고 앞당겨 치러진 대선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했다. 보수 성향 정권이 무너지고 진보 성향 정권으로 교체됐다.
  국정농단 혐의의 전직 대통령이 영어의 몸으로 수사 받고 재판 받는 사이 새 정부의 적폐청산 회오리가 국가 중추기관과 재계를 뒤흔들었다. 북한의 핵실험과 대륙간탄도탄 개발이 한반도에 안보위기의 짙은 먹구름을 드리웠다. 중국 발 사드 보복이 겹쳤다. 어수선하고 고통스러운 한해였다.
  나라가 요동치면서도 새 정부가 전북에는 일찍이 누려보지 못했던 밝은 희망과 부푼 기대를 안겨주었다. 전북도가 전라도 정도 천년을 앞두고 전북 자존의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다짐했다.
  무엇보다도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청와대와 정부 주요 부처에 전북 출신 인사들이 대거 진출해 주요 국정 운영에 참여했다. 초기 정부 장차관급만 19명에 이르렀다. 일찍이 전례가 없었다. 모처럼 무 장관 무 차관의 허탈과 소외를 씻어낸 한해였다.
  새 정부의 비전과 국정목표를 담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새만금 속도전, 탄소산업, 국가식품산업 등 모두 7개 전북 발전 대형 현안들이 포함된 것도 희망과 기대를 부풀리기에 충분했다.
  특히 새만금 속도전 공약은 괄목할만한 사실이 아닐 수 없었다. 단군이래의 초대형 국책사업인 새만금이 그간 역대 정권의 소홀로 지지부진하기 그지없었다. 그런 새만금에 속도전으로 당초 계획공정 내 내부개발 완공을 기약해 일거에 활기를 불어넣은 것이다.
  공정 부진 가장 큰 원인의 하나였던 토지매립의 공공주도를 위해 대형 개발공사 설립에 착수했다. 내년 국가예산에 설립 자본금 500억 전액을 반영하고 관련 특별법 제정도 추진했다. 새만금에 전기가 다가섰음을 실감하지 않을 수 없게 했다.
  새해 전북의 국가예산 대폭 증액 편성도 고무적이다. 총 규모 6조5천685억 원으로 올해 보다 5% 3천150억 원이 증액돼 역대 최대다. 광주 7.9%, 충북 6.0%에 못 미치나 대구 -4.9% 경북 -12.4% 등에 비해 월등하다.
  2017년, 이 한해가 전북이 자존의 시대 첫발을 내딛은 해로 기록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