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일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와 당국 간 회담 의향을 밝힌 김정은 북한 노동당위원장의 신년사에 환영의 뜻을 표하고, 관련 부처에 빠른 후속대책 마련을 지시하는 등 남북관계 개선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주재한 새해 첫 국무회의에서 “평창올림픽을 남북관계 개선과 평화의 획기적인 계기로 만들자는 우리 제의에 (북한이) 호응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밝히고, 통일부와 문화체육관광 등 해당 부처에 남북대화를 신속히 복원할 것을 주문했다.

또 외교부에는 “남북관계 개선은 북핵문제 해결과 따로 갈 수 없다”며 우방국과 국제사회에 긴밀히 협의할 것을 당부했다.

이에 따라 통일부는 문 대통령의 후속방안 마련 주문이 있은 지 3시간여 만인 이날 오후 2시 오는 9일 ‘고위급 남북당국간 회담’을 열자고 북측에 제의했다.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올해 첫 회의를 열고 북측의 평창올림픽 대표단 파견 용의 및 남북 당국간 접촉 제안에 대한 대응방향 등을 논의했다.

북한이 올림픽 참가와 관련해 직접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 만큼 청와대와 정부가 중요한 물꼬가 열렸다고 보고 적극적으로 대북메시지를 내며 올림픽 참가를 성사시키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올해는 경제 활력을 더 키우면서 일자리, 가계소득 증가로 연결시켜 국민의 실질적인 삶을 개선하는데 정책적인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강조했다.

또한 “국민의 울타리와 우산이 되는 정부라는 의식과 각오를 새롭게 하고 안전 관련 정책에 더 속도를 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