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4일 지난 정부의 12·28 위안부 합의와 관련 피해 당사자인 할머니들을 직접 만나 공식 사과하고, 위안부 합의가 피해자 중심으로 해결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다시한번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를 초청해 오찬간담회를 갖고 “할머니들의 의견도 듣지 않고, 할머니들의 뜻에 어긋나는 합의를 한 것에 대해 죄송하다”며 사과하고, 지난 위안부 합의가 절차와 내용 모두 잘못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이용수·이옥선·길원옥 할머니 등 위안부 피해 할머니 8명을 비롯해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공동대표 등이 초청돼 외교부 TF의 ‘12·28 한일위안부합의 조사’ 발표에 대한 피해 할머니들의 의견을 들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지난 합의가 양국 간의 공식합의였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지만, 그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천명했다”고 말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2·28합의가 위안부 할머니들이 배제된 채 이뤄졌다는 조사결과에 대해 위로를 전하고, 향후 정부 입장을 정할 때 피해당사자인 할머니들의 의견을 경청하기 위해 오찬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병환으로 입원한 김복동 할머니를 따로 찾아 쾌유를 빌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할머니들에게 의전용 차량을 제공하고, 경찰이 에스코트를 하는 등 국빈급 예우로 대접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