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김광재)이 올해 도내 전통시장 경쟁력 제고를 위해 시장의 자발적인 안전관리를 유도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3일 중소벤처기업기업부는 자발적으로 안전관리와 변화·혁신을 꾀하는 전통시장을 집중 지원하기 위해 2018년 총 3541억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상인들이 자발적으로 안전관리와 변화·혁신을 꾀하는 전통시장을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중기부는 이에 희망사업 프로젝트, 주차장 설치 및 화재 알림 시설 설치, 청년몰 조성 등 전통시장 경영 및 시설현대화에 지원할 시장을 1월 31일까지 모집 예정이다.
 올해 전통시장 지원방향의 가장 큰 특징은 ‘화재 걱정이 없는 전통시장 만들기’ 차원에서 시장의 자발적인 화재안전 노력과 지원사업 간 연계를 강화한 점이다. 이를 통해 화재알림시설 설치, 노후전기 설비 정비 등 총체적 화재예방 및 안전체계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특히 전북지역은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전통시장 62곳 중 25곳(40.3%)에 화재진압 장비가 미설치돼 화재로 인한 위험이 상시 노출돼 있어 가장 시급한 문제로 지적돼 왔다. 이는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세종(50.0%), 전남(47.0%)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수치여서, 이번 지원시장에 선정된다면 화재로부터 안전한 시장을 구축할 수 있게 된다.
 중기부는 2018년 화재안전등급 취약시장 약 3200개 점포에 우선적으로 IoT 기반 화재알림시설 설치를 지원하고, 2022년까지는 모든 시장으로 확대할 계획이지만, 상인들의 생존이 걸린 문제인 만큼 지역 시장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또한 도내 전통시장 상인들의 아이디어가 더해진 희망사업 프로젝트도 도입된다.
그동안 정부가 제시한 사업은 개별 단위로 지원이 됐기 때문에 상인들의 아이디어는 사실상 실현되기 어려웠다. 중기부는 사업기획부터 상인들이 독특한 아이디어 등 창의성과 자율성이 최대한 발휘되도록 지원제외항목을 최소화 했다. 상인들이 원하는 프로젝트와 연관 사업들을 패키지로 묶어서 총 25곳에 지원하겠다는 유동성이 있는 계획을 발표한 것이다.
 특히 이 지원분야는 도내 전통시장 상인들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변화가 요구된다. 최근 관광객이 몰리고 있는 전주 남부시장 등 지역 이미지를 활용한 희망사업 추진에 적극 동참해야만 도약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중기부는 주차장과 시설현대화 등 한 번도 지원받지 못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을 대상으로 특성화 첫걸음시장을 신설하고, 상생협약 가이드라인 보급 및 이행점검은 물론, 성과 미흡 시장은 향후 지원 사업 참여를 배제하는 등 구체적인 플랜을 가동할 예정이다.
 전북중기청 김광재 청장은 “올해도 전북중기청은 다수 전통시장이 공모 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불합리한 규제 발굴 등 전통시장 활력 불어넣기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적극 기여할 것이다”며 “이러한 지원 공고 패러다임 전환에 맞춰 도내 전통시장 상인들의 열정과 창의력도 발휘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양승수기자·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