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행정법원이 서남대학교 교수협의회와 총학생회가 낸 교육부의 서남대학교 폐쇄 및 서남학원 해산명령 집행 정지 신청을 기각했다. 앞으로 본안 소송이 진행될 수는 있으나 재판부가 교수회 측의 본안 승소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교육부의 폐쇄명령 집행 정지 신청이 기각되면서 서남대학교 폐쇄는 이제 사실상 확정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그간 대학 폐쇄를 막아보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했던 지역사회도 더 이상 기대를 할 수 없게 된 것 같다.
  그러나 지역사회가 해야 할 일은 남아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우선 재학생 구제다. 대학 당국의 잘못으로 배움의 터전을 잃게 된 재학생들의 학습권은 지켜주어야 할 것이다.
  교육부가 인접 대학들에 특별편입학을 통해 재학생들을 구제할 수 있도록 했고 전북지역은 물론 충남지역 대학들까지 이에 동참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까지 발표된 편입학 수용 규모가 3천여 명으로 휴학생 포함 2천여 명인 재적학생 전원의 수용이 가능하다. 다행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인접 대학 편입학이 교직원 집단사퇴에 따른 학사행정 중단상태로 어려움에 부딪쳐 있다고 들린다. 편입학이 돼도 유급 등 불이익이 우려된다고 한다. 교수회 측도 법정투쟁 실패면 직무 복귀를 말하고 있다고는 한다. 재학생들에 불이익이 없어야
하겠다.
  지역사회가 가장 큰 관심을 갖고 전력을 다해 나가야 할 일이 전북 몫 의대 정원 지키기다. 교육부가 의대 재학생들을 전북지역 내 의과대학에 편입학토록 했고 전북대학교와 원광대학교 두 의과대학서 받아들이기로 했다.
  그러나 의대 정원 지키기가 이로써 끝난 게 아니다. 교육부가 의대생 편입은 잠정적이며 보건복지부와의 협의로 최종 결정키로 해 유동적이다. 복지부는 국립보건의료대학을, 서울시는 공공의과대학을 추진하나 의대 정원이 필수 요건이다. 서울시는 광역자치단체와의 연합으로 서남대 캠퍼스 인수 설립을 추진한다고 알려졌다. 전남지역 대학들의 의대 정원 요구도 심상치 않다고 들린다.
  서남대 의대 정원은 전북 몫으로 전북지역 대학에 존치돼야 한다. 전북의 자존이 걸린 문제이기도 하다. 지역사회가, 특히 전북 정치권이 의대 정원 지키기에 역량을 다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