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반복되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에 대한 근원적 해결방안을 위해 추진중인 ‘가금 밀집지역 축산개편 사업’의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도는 이 사업을 통해 산란계 밀집지역의 농가 분산과 현대화를 유도할 계획이었지만 희망농가를 찾지 못해 답보상태에 머물던 중 정부가 대상농가 추가모집에 나섰기 때문이다.

7일 전북도 및 농림축산식품부 등에 따르면 AI 발생을 근본적으로 감소시키거나 차단하기 위해 올해 ‘가금 밀집지역 축산개편 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사업비 225억원을 확보했다.

이 사업은 가금농가에서는 AI가 반복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판단, 축사들을 집단화해 현대화된 방역체계 및 입·출입 통제가 가능한 선진 축산단지로 개편하는 것이다.

그러나 앞서 정부가 전국적으로 사업을 희망하는 농가를 모집한 결과, 도내 5농가를 포함해 전국적으로 총 6농가만이 희망하며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어왔다.

이에 정부가 올해 다시 희망 농가를 추가 모집에 나서자 도는 산란계 밀집단지인 용지면을 중심으로 희망 농가 물색에 나섰다.

현재 55농가에서 130만마리 이상의 산란계가 사육되고 있는 이곳에는 정부의 사업 물량이 남았고 대상농가가 충분히 잔존하는 만큼 희망 농가를 확보해 밀집지역을 분산시키거나 현대화시설을 갖추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이 곳은 지난 2008년과 2015년, 2016년, 2017년에 걸친 3차례 AI 발생으로 피해액만 총 1680억원에 달해 행정·재정적 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돼 왔다.

도 관계자는 “농가들은 의견을 듣고, 설득작업을 통해 최대한 희망농가를 늘려서 반복되는 AI 발생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기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