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가 5개월 앞으로 다가오면서 전북정가도 선거모드로 전환을 서두르고 있다.

선거일정에 따라 단체장들은 활동범위를 점검하기 시작했고 전북도의회 일정이 조정되는 등 본격적인 선거시즌이 시작되는 상황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8일 도청 실·국장과 출연기관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확대 간부회의에서 6.13 지방선거와 상관없이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도정운영을 주문했다.

선거 일정에 따라 단체장들의 공백이 발생하고, 이에 따른 업무공백을 최소화시키고자 하는 의지로 풀이된다.

올해에는 지방선거 직후 ‘제99회 전국체육대회(10월)’와 ‘제38회 전국장애인 체육대회(10월)’, ‘전라도 천년 기념식(10월)’ 등 굵직한 중요일정들이 있다.

이에 중요 일정들이 지방선거에 몰입돼 붐 조성을 소홀하거나 미흡한 준비과정 등으로 차질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고 주지시킨 것으로 해석된다.

전북도의회 역시 지방선거로 인해 일정을 조정했다. 보통 7월중에 추가경정예산과 전년도 결산예산을 심의해 왔지만 지방선거 일정에 따라 추경예산심의와 결산예산을 9월 3일~18일까지로 늦췄다.

또 도정 주요사업과 각종 지역 현안사업 등을 묻는 도정질의도 지방선거 시점과 중복되면서 3차례(3·6·10월)에서 2차례(3·10월)로 축소시켰다. 이는 지방선거 후 빡빡한 일정을 소화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아울러 현 단체장들은 선거운동 규제 따라 행사 참석·성과 홍보 등 활동범위 조정에 들어갔다.

우선 예비후보자등록(2월13일) 후 4월 14일부터는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행사를 개최하거나 후원하는 행위가 일체 금지된다.

5월 24일 후보자 등록을 하면 본격 선거운동에 들어가게 됨에 따라 이날부터 관사를 제외하고 직무실과 관용차, 간부회의, 각종 축제·행사 등 모든 권한이 정지돼 6월 13일까지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된다.

도 관계자는 “올해는 전라도 천년 및 전국체전 등 굵직한 현안사업들이 있는 만큼 차질이 없도록 꼼꼼히 챙기고 지방선거 일정에 따라 단체장들의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일정과 도정운영방향을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