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토종개의 뿌리는 어디일까?
농촌진흥청이 무술년 개의 해를 맞아 한국 토종개와 야생·고대·현대의 개 33품종 2,258마리의 유전체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진돗개, 풍산개, 경주개동경이는 야생 늑대를 공통 조상으로 기원했지만, 각각의 독특한 유전적 다양성을 가지며 한반도에 정착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이 개의 DNA에 존재하는 유전자형 변화를 추적할 수 있는 유전자 칩을 이용해 개의 전체 유전체를 비교·분석한 결과, 한국 토종개는 중국 개, 일본 개와 더불어 고대 개 품종들과 유전적으로 비슷했으나, 진돗개, 풍산개, 경주개동경이 3품종의 유전적 근연 관계가 매우 가까웠고 외국 품종과는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즉, 한국 토종개들이 자신들만의 고유한 집단을 구성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한국 토종개는 다른 외국 개 품종에 비해 늑대·코요테의 유전자형을 많이 가지고 있었는데, 이는 한국 토종개들이 야생성을 더 많이 지니고 있음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토종개 중 야생 늑대의 유전적 특징은 풍산개, 경주개동경이, 진돗개 순으로 더 많이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범영 축산생명환경부장은 "한국 토종개의 유전자원의 보호·육성을 위해서는 유전적 다양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관련 연구를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