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산하 출연기관들의 전반적 운영에 대한 질책과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복수의 기관 내부에서 무리한 기관장 연임 시도와 직원들 간 법적 고소 등으로 파열음이 감지되고 있다.
특히, 그간 지속적으로 제기된 방만 운영 및 경영 실적 미비 등을 이유로 외부 시선이 곱지 않은 상태에서 ‘자기 밥 그릇 챙기기’ 식의 명분 없는 임기 연장 시도는 본청에서 조차 거부감을 나타내고 있어 향후 결과가 주목되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모 기관 내 하위 직급 직원이 ‘모함’ 성격의 명예를 훼손당했다며 기관장 등을 경찰에 고소하는 사태도 벌어져 가뜩이나 부정적 평가에 휩싸인 출연기관들의 신뢰를 깎아내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대표적 성과미비 기관으로 거론돼 온 A 기관의 B 원장은 오는 3월10일자로 임기가 만료된다.
B 원장은 기관 정관 제10조 3항에 명시돼 있는 ‘원장의 임기는 3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으며’라는 규정에 따라 연임을 적극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시는 같은 항목의 ‘성과계약의 이행실적 및 임기 중의 공적평가, 경영평가 경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공개모집을 생략할 수 있다’는 근거를 들어 B 원장의 연임 희망을 사실 상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A 기관의 경우 지난 3년간의 경영평가에서 C-D라는 최하수준의 평가를 연속으로 받아 B 원장은 연봉삭감이라는 패널티를 부여 받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B 원장의 연임 시도에 대한 무성한 소문들이 시 고위간부에게 까지 전해지면서 주무부서의 장이 ‘구두 주의’ 의견을 표했다는 소문도 돌고 있다.
현재 시는 신임 원장 공개채용을 위한 절차 마련을 두고 내부 조율 중에 있으며, 즉각적인 공고를 내는 안과 오는 6월로 예정된 선거 이후 공개 채용하는 안(3월 10일 이후에는 직무대리 체재)을 두고 고심 중이다.
이와 함께 C기관은 지난해 실시된 7급 직원에 대한 감사실시와 징계를 두고 때 아닌 명예훼손 고소 사건에 휘말린 상태다.
감사를 통해 징계를 받은 7급 D씨는 ‘감사 자체가 사실을 왜곡하고, 본인을 음해하려는 목적으로 현 기관장 등이 허위 제보해 감사를 펼친 뒤 부당한 징계처분을 내려 명예가 훼손됐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D씨는 최근 직속 기관장 등을 경찰에 고소한 상황으로 관련자 4~5명이 조사를 이미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시와 해당기관은 이에 대해 관련 법규를 검토한 뒤 추가 징계를 고려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져 분쟁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 한편, 기관 이미지 추락과 함께 출연기관 전체의 신뢰성 하락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복수의 시 관계자는 “출연기관들에 대한 많은 우려 및 질책을 잘 알고 있다”며 “이번 인사채용 구설수나 볼썽 사나운 고소 건 등을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처리해 출연기관들에 대한 신뢰를 쌓도록 노력하는 한편, 이 기회를 통해 책임이 분명한 사례를 남기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