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히 전북에 두어야 할 의대 정원 49명 문제를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가 아직도 전북 존치로 확정짓지 않고 있다. 그 때문에 의대 설립을 추진하는 정부 부처와 자치단체 간에 의대 정원을 둘러싼 갈등과 분란이 빚어지고 있는 것 같다.
  서남의대 폐교에 따른 의대 정원 향방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에 정세균 국회의장 김상곤 교육부총리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이환주 남원시장, 유성엽 국회 교문위장 이용호 국민의당 남원 지역구 의원 등이 참석했다.
  좀처럼 한 자리에 모이기 어려운 국회의장 등 중진 의원과 부총리 등 정부부처 고위급 장관 그리고 서울특별시장 등 특급 지방자치단체장들의 매머드 간담회였다. 그만큼 의대 정원 문제가 이해관계 정부 부처와 자치단체들 간 중대사안 임을 말해주고 있다고 할 것이다.
  정 국회의장은 전북 출신으로 지역 현안에 대한 깊은 관심 때문에, 김 부총리는  의과대학 주무 장관이면서 아마도 전남지역 대학들의 의대 유치에 대한 관심 때문에, 박 장관은 의대 정원 주무장관이면서 추진 중인 국립보건의료대학 설립 때문에 그리고 박 서울시장은 추진 중인 공공의과대학 설립 때문에, 이 의원과 이 시장은 폐교 서남대의 부활 때문인 게 아닐까 한다.    
  간담회서 분명해진 사실은 애초 전북에 배정돼 전북 존치가 당연한 49명 의대 정원의 향방을 보건복지부가 아직도 확정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다. 정 국회의장도 보건부가 뚜렷한 해결책을 내놓지 않아 자리를 마련했다고 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의원은 의대 정원 문제가 자칫 전북과 전남을 갈라지게 할 우려가 있다고 했다 한다. 전남지역 대학들의 의대 유치 물밑 움직임이 만만치 않음을 시사해주고 있는 것 같다. 박 서울시장이 서남대 학교 부지를 매입해 공공의과대학과 간호대학 및 농생명대학을 서울시립대 분교로 설립하겠다고 해 특히 주목된다.
  간담회서 참석자들이 의대 정원 전북 존치의 당위성에 공감했다 한다. 그러나 공감만으로 전북 존치가 실현되리라 믿기에는 의문이 많다. 보건복지부가 의대 정원의 전북 존치를 먼저 밝혀야 한다. 그래야 부질없는 갈등이 해소되고 사태 해결의 길이 열린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