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배 재배 시 생육·기상·병해충 정보를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손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배 재배농가의 고품질 과실 생산에 도움을 주기 위해 배 생육·품질관리 시스템(http://fruit.nihhs.go.kr)을 만들어 정보를 제공한다. 
이 시스템은 농진청 감귤연구소, 배연구소, 과수과에서 협업을 통해 구축한 것으로, 2016년 감귤 시스템을 구축한데 이어 올해는 배와 사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배 생육·품질관리 시스템은 실시간 배 생육 및 재배 정보들을 제공해 불량한 기상환경으로 고품질 과실 생산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시스템은 생육, 품질관리, 기상·기후, 병해충, 농업기술 등 5개의 항목으로 구성돼 있고, 전북 완주군을 비롯한 8개의 배 주산지 생육정보가 제공되며, 각 재배지의 발아기, 만개기 및 착과량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밖에 ▲성숙기 과실의 커지는 정도, 당도, 산 함량 ▲각 지역별 실시간 기상데이터 및 현재 재배가능 지역 ▲배 주요 병해충 진단과 방제 정보 ▲다양한 품종, 재배, 장해, 경영, 수확 후 관리, 동영상 정보 등이 있어 농업인이 쉽게 기술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