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 다문화지원정책이 확대된다. 기존에는 다문화가족 중심의 지원이 이루어졌다면 올해부터는 외국인노동자와 난민 등 외국인주민으로 지원대상을 확대키로 했다.
15일 전북도는 14개 시군 다문화가족지원 업무 담당공무원과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같은 내용으로 다문화가족지원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에서는 2018년도 다문화가족지원사업 추진내용 및 추진방향을 설명하고, 현장 담당자의 의견수렴을 통해 다문화가족 지원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한편 센터간 상호 정보를 교류했다.
특히 전라도는 올해 총 21개사업에 99억16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할 계획이다. 대표사업인 글로벌마을학당은 기존 다문화마을학당, 행복플러스사업, 다문화어울림문화교육지원사업을 통합 개편한 것으로 총 15억25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또 다문화가족의 경제적 자립과 결혼이민자의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이중언어강사양성, 관광통역원 등 29개의 직업훈련교육을 실시하고, 193명에게는 초·중·고등학교 학력취득 및 대학 학력지원을 통해 역량강화를 도울 예정이다.
이와 함께 민선6기 공약사업으로 실시한 다문화가족 고향나들이 사업은 1가구당 지원규모를 40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증액한다.
이강오 도 대외협력국장은 “올 한해 서비스대상인 다문화가족과 외국인 주민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전북지방변호사회(회장 황규표)는 전북다문화거점센터(센터장 이지훈)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다문화가족의 법률 지원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