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지방분권개헌 실현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16일 전북도는 도청 중회의실에서 자치분권 개헌을 촉구하고, 범도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한 서명식을 개최했다.
이날 서명식에는 지방 4대 협의체를 대표해 송하진 도지사, 전북도의회 정호영 부의장, 박성일 완주군수, 전주시의회 김명지 의장과 전북지방분권협의회 이병렬 위원장, 지방분권개헌 국민행동 전북본부 김택천 대표, 전라북도여성단체협의회 신종화 회장 등이 참석했다.
송 지사는 “이번 헌정 개정의 핵심은 권한의 집중을 막고, 진정 국민을 위한 생활정치가 가능한 구조로의 변화이어야 한다”면서 “특히 개헌 논의에 자치분권 뿐만 아니라 농업의 공익적 가치, 동학농민혁명정신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방분권 개헌 천만인 서명운동은 지방 4대 협의체가 지방분권 개헌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하고 국회를 비롯한 정치권의 적극적인 개헌 논의를 촉구하기 위해 2월 말까지 추진한다.
지방분권 헌법 개정안에는 지방분권 국가의 선언, 주민자치권 신설, 보충성의 원리 규정, 지방정부로의 위상 확립, 자치입법권·행정권·조직권·재정권 보장, 국회 지역대표형 상원설치 등이 담겨 있다. 
천만인 서명운동은 도와 시·군, 읍·면·동 민원실 서명부스, 서명 홈페이지(www.1000mann.or.kr) 등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