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권역외상센터 추가 지원’과 관련한 국민 청원에 16일 답했다. 답변에는 권역외상센터 지원 정책을 담당하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직접 나섰다.

박 장관은 2016년 전주의 두 살 배기 아이가 지역과 수도권의 병원을 전전하다 치료의 골든타임을 놓쳐 사망한 사례를 언급하며 “중증외상은 전혀 예측할 수 없는 시간과 장소에서 발생하기에 항상 인력·장비가 24시간 대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에 따르면 연간 발생하는 외상환자는 180만명 정도며, 이 중 중증환자가 6만 8000명에 달하지만 권역외상센터에 이송되는 환자는 약 6.7% 뿐이다.

이 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박 장관은 이송체계의 개선과 의료진 처우 개선을 위한 인건비 지원 확대, 외상센터 전담인력 양성 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야간에도 응급환자 이송이 가능하도록 닥터헬기를 운영하고, 소방헬기도 권역외상센터와 연계되도록 체계를 다듬겠다”고 말했다.

또 관련 학계와 충분히 논의를 거쳐 외과 수련의들이 일정 기간 중증외상센터를 거치는 방안도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청원은 지난해 11월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을 통해 귀순하다 총상을 입은 북한 군인을 치료한 이국종 아주대 권역외상센터 교수가 인력과 장비난을 호소하면서 제기됐으며, 국민 28만여 명의 동의를 얻어 청와대가 답하게 됐다.

한편 16일 기준으로 암호화폐(가상화폐) 규제반대 청원도 20만 명을 넘어서 청와대의 조만간 답변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